당원과 분회가 함께 만든 동구살리기 주민대회

당부 부문 도약상은 울산 동구지역위원회에 돌아갔다. 울산 동구지역위는 당원과 분회가 함께 만든 ‘동구살리기 주민대회’로 직접정치운동의 진전을 이루고, 집권전략 실현의 모델을 만드는 모범으로 도약상을 수상했다.

2021년 진보당은 전국 22곳에서 주민대회를 열며 직접정치의 모델과 당의 역량을 강화했다. 그 중에서도 울산 동구는 조선업의 위기로 고통받는 지역 노동자에 집중해 ‘동구살리기 주민대회’를 시작했다.

이는 지역주민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하는 직접정치운동인 동시에 올해 발표된 집권전략보고서의 내용에 따라 집권전략 실현의 모델을 울산 동구에서 만들기 위한 지방선거 승리의 기반을 다지는 활동이기도 했다.

울산 동구지역위는 동구살리기 주민대회를 위해 3월부터 직접정치학교를 열어 간부의 준비를 마치고, 5월부터 약 두달간 주민요구안을 받고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10월 4일에 주민대회 본행사를 개최하 현재는 요구안 실현을 위한 후속 사업을 진행중이다.

 

주민속으로, 주민속으로

울산 동구지역위는 기본 목표를 ‘분회와 당원이 주체가 되어 대중의 정치적 요구를 조직하는 운동’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당원과 분회의 정치활동을 한단계 진전’시키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지지자와 여러 사업들(‘국민의 국회’운동, 고용보험조례 제정운동, 동구살리기 주민요구안 등)에 참여했던 주민과 노동자들이 그 기반이 되었다.

울산 동구지역위는 주민대회 취지를 해설하고 요구안을 받기 위해 소규모 간담회인 ‘주민회의’를 조직해 101개 회의에서 417명의 참가를 이끌어내어 주민요구안을 확정하고, 3주간 2만 1,1176명이 참여한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평일 퇴근후의 시간과 주말을 반납하고 분회가 집단으로 시간을 내는 모범도 있었다.

주민대회를 위해 참여한 당원만 225명, 지지자 177명으로 도합 402명이 실천에 참여했으며, 거리캠페인, 현장투표소 비치, 전단지 배포 등 다양한 방식을 도입해 많은 지역민들의 참여를 보장했다.

동구살리기 주민대회를 통해 염포산 통행료 무료화 요구안은 내년 1월 현실화를 위해 논의중이며, 동부회관 정상화를 위한 세부방안을 협의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이는 다시 주민들께 묻고 함께 참여하는 후속사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진보집권을 위한 앞선 모범, 울산 동구

이 과정을 거치며 울산 동구 당원들의 자신감이 높아지고, 분회활동이 중심이 됨에 따라 기존의 소수 간부 중심의 당 활동또한 분회와 당원중심으로 전환되는 성과가 있었다. 성과는 이후 진행한 돌봄조례 제정운동의 높은 참여로 이어지기도 했다.

현재 울산 동구지역위원회는 내년 5월까지 지역주민 1% 당원가입을 목표로 삼고, 분회 강화와 2022년 주민대회 및 지방선거 승리를 과제로 제출하고 진보집권의 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년 후 진보집권을 위한 가장 앞선 모범으로서 직접정치를 실천해내낸 울산 동구지역위원회의 모든 당원, 분회에게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진보당 기관지 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