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도’ 부산과 ‘노동자 도시’ 울산. 누군가는 과거의 이야기라고 하지만, 여전히 진보당에게는 ‘뜨거운’ 곳이다. 그저 자신감이 아니다. 전통적인 노동조합 기반의 지지에 더해 달라진 인구구성에 맞춘 생활밀착정치로 새로운 진보정치를 증명해내고 있는 곳이 바로 부산과 울산이다.


생활밀착, 부산

부산은 연제구 후보로 나선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을 필두로 연일 민생행보에 나서고 있다. 남구을의 김은진, 사상구 양미자, 사하구갑 김진주, 진구갑 주선락 후보에 이어 동래구에 택배노동자 권용성 후보가 출사표를 냈다.

성황리에 치러진 연제 주민대회에 이어, 부산시당은 ‘생활밀착’을 모토로 민심을 다지고 있다. 6인의 후보들은 최근 총선후보 기자간담회에서 ‘연제형 도시바람길 숲 조성’, ‘출근 전 어린이병원’, ‘청년 월세 10만 원 도입’ 등을 제시하고, 생활밀착 1호 공약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종량제봉투 온라인 직배송’을 발표하기도 했다.

여론조사 추이도 고무적이다. 1월 1주 차 뉴시스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진보당이 부·울·경 정당 지지율 8%를 기록하기도 했다. 언론의 주목도 이어지고 있다. 노정현 위원장은 부산일보의 <총선 앞두고 존재감 드러내는 진보당> 기사 인터뷰에서 “가계부채 119센터 운영과 같이 가장 절박한 서민의 삶부터 챙기는 모습과 새로운 정치에 대한 시민의 열망이 진보당에 더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모두를 위한 진보정치, 울산

“나라에서는 아이를 낳으라고만 하고, 정작 태어난 아이들을 위해서는 해주는 게 없어요.” 울산 북구에서 열린 ‘달빛반상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윤종오 진보당 달빛어린이병원 추진본부장의 손을 꼭 잡았다.

울산시당은 ‘달빛어린이병원’ 유치를 위해 분주히 당력을 기울이고 있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야간까지 운영되는 병원으로 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다. 경증으로 응급실을 굳이 찾지 않아도 되기에 비용 부담이 적고, 응급실 또한 중환자에 집중할 수 있다. 새로이 병원을 여는 것이 아니라 기존 병원의 운영시간을 늘리는 식이어서 실현 가능성도 높다.

24년 1월 기준 전국 66개의 달빛어린이병원이 있는데, 광역시 중 유일하게 울산에는 없다. 어쩔 수 없이 울산의 부모들은 아픈 아이들을 데리고 대구나 부산까지 가야만 했다. 이에 울산시당은 달빛어린이병원 추진본부를 구성하고 윤종오, 조남애 후보가 본부장을 맡았다. 추진본부는 지역민 간담회를 적극 진행하며 유치 여론을 조성하고, 2월 제출을 목표로 조례제정 서명도 진행하고 있다.

“달빛어린이병원이야말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정책입니다. 2, 30대의 젊은 부모들을 위한 제도일 뿐 아니라, 5, 60대도요. 지금 시대에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손을 빌려야만 육아가 가능하니까요.” (윤종오)

울산시당의 민생행보와 더불어 총선 후보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울산 북구 윤종오 후보를 비롯해 남구을 조남애 후보, 중구 천병태 후보, 울주군 윤장혁 후보가 진보당의 이름을 걸고 거리를 누비고 있다. 출퇴근 선전전을 비롯해 플랜트건설노동조합 울산지부 20주년 기념대회에 후보 전원이 참석하는 등 노동정당으로서의 정체성도 확고히 세웠다. ‘노동자 법안 1호’를 묻는 정책제안운동도 벌여나갈 계획이다.

 

진보당으로 모이는 눈길

높아지는 지지에 정가의 눈길도 모이고 있다. 일찌감치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정부와 여당을 함께 심판하자”며 손을 내밀었다. 진보당 울산시당도 “민주당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진정성을 보이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단일화 요구에 화답할 것”이라 답한 만큼 울산에서 먼저 야권연대가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부산 시민사회의 열망도 높다. ‘정권심판 총선대응 부산시민회의’가 꾸려져 민주 원로와 시민사회 등 1천여 명이 총선연대를 통한 정권 심판을 촉구했다. 더해 최근 강성희 의원에 대한 ‘강제퇴장’ 사건과 관련해 부산에서 가장 먼저 야4당과 시민사회 합동 기자회견을 갖는 등 지역에서 진보당의 구심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기대를 모은다.

저작권자 © 진보당 기관지 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